여행자들이 사랑하는 세계의 공항 BEST 5
여행자들이 사랑하는
세계의 공항 BEST 5
플레이스

여행자들이 사랑하는 세계의 공항 BEST 5

여행지로 통하는 행복한 관문

여행이 시작되는 곳, 공항

세계의 공항세계의 공항

여행의 설렘이 최고조에 달하는 곳은 누가 뭐래도 공항이 아닐까. 머물렀던 곳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간다는 설렘, 비행 전의 긴장감, 여행 준비의 피로가 어우러져 오히려 특별한 활기를 띠는 공간. 공항의 품질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인 '스카이트랙스'와 여행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리더스 초이스 어워드', 항공 승객 권리 단체 '에어헬프'는 매년 세계의 공항을 선정한다. 그중에서도 언제나 좋은 평가를 받는 다섯 곳을 소개한다.


📍
인천에서 약 7000km,
10시간 30분 소요

1️⃣
22년 가장 바빠질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 공항코드 - DOH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도하 하마드 국제공항

늘 순위권에 있었던 하마드 국제공항이 1, 2위권을 다투던 창이 공항과 인천 공항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5성급 항공사 카타르 항공의 허브이기도 한 하마드 국제공항은 2014년 개항한 후로 많은 수송량을 감당하고 있다. 체크인 통로만 138개일 정도. 많은 여행자가 오가는 곳인만큼 비지니스맨을 위한 무료 워크 스테이션,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까지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공항 코드란? 🔍
국제항공운송협회 또는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지정하는 공항별 코드. 영어 알파벳 대문자로 되어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의 코드는 세 글자로, 공항의 이름을 떠올릴 수 있는 문자로 구성된다.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공항 코드는 네 글자로, 지역코드와 국가코드를 함께 써서 구성한다. 일반 여행자들에게는 국제항공운송협회의 세 글자 코드가 더 익숙한데, 수화물을 부칠 때나 항공권을 발급받을 때 활용하기 때문이다.

도하 램프베어도하 램프베어

도하 하마드 공항의 트레이드 마크는 남쪽 면세점에 있는 거대한 곰인형이다. 크기가 7m에 달하고 무게는 20톤이 넘는다는 이 곰은 스위스 작가인 우르스 피셔의 작품으로, 공식 명칭은 '무제:램프 베어'다. 멀찌감치서 봤을 때는 천으로 만든 작품이 아닌가 싶지만 실제로는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경유하는 시간도 알차게! 🏃🏻‍♂️

도하 사막도하 사막
카타르 항공에서는 하마드 국제공항에 도착한 여행자들을 위한 시티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유 시간이 6시간 이상일 경우 이용할 수 있으며, 소요 시간 2시간부터 8시간까지 경유 시간에 맞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다. 특히 사막 투어가 가장 인기다.

도하 모노레일도하 모노레일

램프 베어가 있는 공항 중심으로부터 탑승 게이트까지는 거리가 꽤 멀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마드 국제공항에서는 수시로 오가는 무인 모노레일을 운행하고 있다. 통유리창으로 공항을 내려다보며 이동할 수 있어 놀이기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월드컵 직관하러 카타르 도하 🇶🇦

도하도하

2022년 11월에 열릴 월드컵으로 수많은 축구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나라, 카타르. 2022년 월드컵은 카타르의 엄청난 더위 때문에 월드컵 사상 최초로 겨울에 열린다. 월드컵 '직관'을 위해 카타르로 입국할 여행자들이 카타르 총인구보다 많을 예정이라고 한다. 카타르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도하 여행도 놓치지 말자. 도하에서는 카타르 국립 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문화, 사막 투어를 비롯한 액티비티, 쇼핑 등 다양한 테마의 여행을 할 수 있다.


📍
인천에서 약 1100km,
2시간 소요

2️⃣
70년 역사를 자랑하는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 공항코드 - HND

도쿄 국제공항도쿄 국제공항

한국에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이 있다면, 일본에는 하네다 공항과 나리타 공항이 있다. 두 공항 모두 국제선을 운영하나, 그 중 1952년에 먼저 개항한 하네다 공항이 도쿄 국제공항이라고 불린다. 개항 당시에는 국제선으로 활발하게 운영되었으나 1978년 나리타 공항이 개항한 이후 국내선 위주로만 운영되다가 2011년 공항을 확장한 이후 다시 국제선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도쿄 하네다 국제공항

청결하기로 손꼽히는 나라 일본의 공항답게 도쿄 국제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공항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항일 뿐만 아니라 나리타 공항에 비해 도쿄 중심부까지의 접근성이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여행자들이 더 선호하는 공항이기도 하다.

후지산후지산

도쿄행 비행편을 이용할 때 좌석을 잘 고르면 비행 중에 후지산을 만날 수 있다. 도쿄행을 기준으로 김포공항에서 하네다 공항으로 갈 때는 왼쪽, 인천공항에서 나리타 공항으로 갈 때는 오른쪽에 앉아야 한다. 그러나 그날의 날씨와 항로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한국과 비슷한 듯 다른 여행지, 일본 도쿄 🇯🇵

일본 도쿄일본 도쿄

처음 일본 도쿄의 번화가를 방문한 여행자라면 한국과 비슷한 느낌에 약간은 실망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도쿄에서의 시간을 보내면 보낼수록 한국과 전혀 다른 문화를 깨닫게 되면서, 점점 도쿄 여행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아경이 아름다운 오다이바, 도쿄의 랜드마크인 아사쿠사, 도쿄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도쿄 타워, 디즈니 세계에 푹 빠질 수 있는 디즈니랜드까지 취향에 맞는 여행을 계획해 보자.


📍
인천에서 약 4600km,
6시간 45분 소요

3️⃣
공항보다는 식물원 같은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 공항코드 - SIN

창이 국제공항창이 국제공항

싱가포르의 유일한 공항, 창이 공항은 연간 4천만 명 이상이 오가는 거대한 규모의 공항이다. 1981년 개항한 이후 증축을 거쳐 현재는 4터미널까지 운영 중이며, 총 77개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다. 시설과 서비스, 모든 면에서 여행자들을 만족시키며 매년 공항 어워드들을 휩쓸고 있다.

쥬얼 창이쥬얼 창이

창이 공항이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인정받는 이유 중 하나는 쥬얼 창이가 있기 때문이다. 국제 건축상,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어워드, 트래블러스 초이스 어워드 등을 수상한 이 공간은 터미널을 연결해주는 허브이자 종합 쇼핑몰, 편의시설, 호텔, 정원까지 갖추고 있는 복합 공간이다. 구석구석 둘러볼 만한 포인트가 많아서 심지어 가이드 투어까지 있을 정도다.

쥬얼 창이 캐노피 파크 🎟
쥬얼 창이 5층에 있는 유료 어트랙션 캐노피 파크는 한 번쯤 가볼 만한 명소 중 하나다. 5SGD의 기본 입장권을 끊고 들어가면 안개가 뿜어져 나오는 잔디밭, 전세계의 꽃으로 꾸며진 정원,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미끄럼틀 등의 즐길거리를 만날 수 있다. 기본 입장권보다 미로 정원이나 아찔한 스카이넷을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 입장권을 추천한다.

싱가포르 국제공항싱가포르 국제공항

또 다른 장점은 식물을 활용한 인테리어다. 다양한 식물을 식재해 공항이라기보다는 온실 속을 걷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식물들 사이로 보이는 창이 공항의 대표 포토스팟, '레인 보어텍스'는 높이 40m의 인공 폭포다. 보기에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실내 온도를 낮추는 기능도 겸한다.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도 정원이 조성되어 있어 경유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만들어준다. 이외에도 빠른 수속과 친절한 서비스, 싱가포르 시내까지 차로 20분이면 도착하는 접근성까지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쾌적하고 미래적인 미니 국가, 싱가포르 🇸🇬

싱가포르싱가포르

말레이반도 최남단에 있는 싱가포르는 도시국가라고 불릴 정도로 영토가 작은 나라다. 그러나 무역, 금융, 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받는 나라 중 하나이며,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여행자가 2박 3일 또는 3박 4일의 일정을 잡고 싱가포르로 떠난다. 마리나 베이, 보타닉 가든, 센토사 섬의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주로 여행하는데, 날씨는 늘 덥지만 모든 시설이 쾌적해 편하게 둘러볼 수 있다.


📍
대한민국의 하늘길을 열어주는 문

4️⃣
12년 연속 서비스 1위
서울 인천 국제공항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 공항코드 - ICN

인천 국제공항인천 국제공항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항, 인천공항은 올해로 개항 21주년이 되었다. 2001년 개항한 인천공항은 인천의 영종도, 용유도 부근의 섬을 이어 매립한 부지에 지어졌다. 하나뿐이었던 터미널은 2018년 제 2터미널이 지어지면서 두 개가 되었다. 활주로는 현재 네 개이며, 2022년 4월 기준 전세계 63개 항공사가 운항하고 있다. 전부 국제선이며, 국내선은 환승을 제외하고는 운영하지 않는다.

서울 인천 국제공항서울 인천 국제공항

개항 후 21년 동안 단 한 번의 인명 사고도 없었던 인천 국제공항은 2021년 스카이트렉스의 월드 에어포트 어워즈에서 COVID-19 방역 우수 공항상과 최고 보안검색 공항상을 수상하며 다시금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공항으로 인정받았다.

인천공항인천공항

또한 인천 국제공항은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ASQ)에서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ASQ)는 국제공항협의회(ACI)에서 전 세계 1700여 개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 결과로, 인천 국제공항은 5점 만점에 4.9점 이상을 받았다.

빠르게 흘러가는 대한민국, 서울 🇰🇷

대한민국 서울대한민국 서울

코로나 이전 대한민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자는 중국, 일본 등 가까운 아시아 지역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휴가를 보내기 위해서, 또는 쇼핑을 하거나 맛있는 음식을 맛보기 위해서 한국 여행을 계획한다고 한다. 또, 한류가 미치는 영향 또한 만만치 않다고. 서울에 머물면서는 명동이나 경복궁, 창경궁 등 4대 고궁을 방문한다.


📍
인천에서 약 7800km,
11시간 30분 소요

5️⃣
세계 최대 공항
이스탄불 국제공항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 공항코드 - IST

이스탄불 국제공항이스탄불 국제공항

이스탄불에 있는 세 개의 공항 중 터키 이스탄불 국제공항은 가장 최근인 2018년에 개항했다. 2022년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공항이다. 터키 항공의 허브 공항이기도 한 이스탄불 국제공항은 143개의 게이트, 네 개의 활주로를 갖추고 있다.

유럽에서 가장 큰 공항 호텔 '요텔'
이스탄불 국제공항에 있는 호텔, 요텔은 유럽에서 가장 큰 공항 호텔로 유명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랜드사이드와 에어사이드로 나뉘는데, 입출국심사 전후 모두 머물 수 있다. 지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매우 쾌적하며, 환승 고객을 위해 시간 단위로도 이용할 수 있다.

이스탄불 국제공항이스탄불 국제공항

공항 건물은 런던에 기반을 둔 그림쇼 건축회사가 디자인했다. 니콜라스 그림쇼 경이 1980년에 설립한 이 회사는 이미 수많은 대규모 건축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공항 부문에서는 히드로 공항과 취리히 공항으로 이미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스탄불 국제공항 또한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찬사를 받고 있다.

이스탄불 국제공항 관제탑이스탄불 국제공항 관제탑

이스탄불 국제공항의 관제탑은 다른 공항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다. 이 관제탑은 이탈리아의 자동차 전문 디자인 업체 피난파라나와 AECOM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이스탄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데 중점을 둔 디자인 공모전에서 최종 선정되었다. 페라리와 알파 로메오를 만드는 회사와 공항의 콜라보라니, 새롭지 않을 수 없다.

다양한 문화가 회오리치는 터키, 이스탄불 🇹🇷

터키 이스탄불터키 이스탄불

서남아시아와 남유럽을 이어주는 국가, 터키. 유럽과 아시아가 어우러지는 곳인 만큼 다양한 유적과 성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홍차와 커피, 터키식 아침식사 등 식문화 또한 발달해 있어 식도락 여행지로도 유명하다. 이스탄불은 수도는 아니지만 터키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곳이며, 아야 소피아 박물관과 톱카프 궁전, 블루 모스크 등 이국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여행지가 많다.


앞으로도 사랑받을 세계의 공항 🌏

공항공항

스카이트렉스는 500개 이상의 공항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매년 가장 뛰어난 공항 열 곳을 선정한다. 공항으로 가는 교통편부터 공항의 시설, 디자인, 청결도뿐만 아니라 공항에서 만나는 직원들의 친절도나 언어 능력까지 평가한다. 또한 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부대시설들에 대한 평가도 빠지지 않는다. 공항으로 향할 때부터 공항을 떠날 때까지의 모든 경험을 조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엔데믹 이후 곧 떠날 세계여행, 여행자의 생생한 경험을 배경으로 선정된 특별한 공항들을 둘러보는 재미도 놓치지 말자.


여행 키워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