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식 샤부샤부, 수끼
태국식 샤부샤부, 수끼
라이프스타일

태국식 샤부샤부, 수끼

방콕 미식 여행의 따뜻한 동반자

태국의 따스함이 담긴 음식

태국 수끼태국 수끼

전골, 샤부샤부, 훠궈, 그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도 속이 따뜻해지는 듯한 음식은 세계 곳곳에 존재한다. 태국에도 여행자의 배를 든든하게 채워줄 음식 '수끼(Suki)'가 있다. '태국식 샤부샤부'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지만, 샤부샤부와는 다른 개성을 지닌 음식이다. 우리의 방콕 미식 여행에 '따뜻함'과 '든든함'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아줄 수끼에 대해 알아보자.


수끼, 방콕 여행자의 든든한 한 끼

방콕 여행방콕 여행

어느 도시를 여행하든지 음식은 여행자에게 미지의 영역이다. 막연한 것을 마주하기에 앞서 호기심과 설렘이 떠오르는 한편, 입맛에 맞을지에 대한 걱정까지 생긴다. 태국의 도시들을 여행할 때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태국의 샤부샤부 '수끼(Suki)'는 '익숙함'이라는 키워드로 이러한 마음에 위안을 선사한다. 여행자와 태국 음식을 잇는 다리라 일컬어도 부족함이 없다.

태국 방콕 샤부샤부 수끼태국 방콕 샤부샤부 수끼

샤부샤부에 익숙한 우리에게 반가운 음식, 수끼. 이름부터 조리법까지, 수끼를 둘러싼 모든 것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해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다. "조리 방법이 비슷한 일본 음식 스키야키에서 그 이름이 비롯되었다.", "태국에 이주한 중국인이 훠궈를 변형하여 조리한 데에서 수끼가 시작되었다."는 등의 이야기가 수끼가 존재한 시간 속에서 부유해왔다. 하지만 "수끼는 맛있다.", 이 한 문장은 의심할 여지 없이 확실하다.

수끼에 들어가는 요리 재료

태국 방콕 수끼 재료태국 방콕 수끼 재료

수끼와 샤부샤부는 여러모로 공통점이 많다. 보글보글 끓는 육수에 싱싱한 고기와 야채, 해산물, 어묵 등을 넣는 조리법부터 본 식사를 마친 후 날달걀을 풀어 죽을 만들어 먹는 마무리까지, 많은 부분에서 닮아있다. 하지만 수끼에는 분명 태국의 맛이 세밀하게 배어 있다. 레몬그라스와 닭고기로 국물을 낸 육수, 다량의 칠리페퍼와 마늘, 라임, 때로는 고수까지 첨가하여 만든 디핑소스 등 수끼라는 음식을 이루는 여러 요소가 태국과 연결된다.

고수는 취향대로
호불호 갈리는 향신료, 고수. 태국 로컬이 즐겨 쓰는 재료인 만큼 수끼에도 고수가 들어가기 마련이다. 만약 고수를 넣고 싶지 않다면, 메뉴를 주문하며 "마이 싸이 팍치"라고 말하자. 반대로 고수를 정량보다 더 넣고 싶다면, "싸이 팍치 여여 크랍"이라 하면 된다.


방콕 시내 수끼 맛집 TOP 4

태국의 수도 방콕을 더 알차게 여행하기 위해 우리의 배는 든든해야 한다. 수끼는 뜨뜻한 국물과 풍성한 식재료로 방콕 여행자의 배를 채우며 동행한다. 방콕 시내에서 수끼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 네 곳을 소개한다.

1️⃣ MK 레스토랑

방콕 MK 레스토랑 수끼방콕 MK 레스토랑 수끼

어쩌면 방콕을 여행하며 가장 많이 마주하게 될 수끼 전문 프랜차이즈 'MK 레스토랑'. 그 규모답게 이 식당에서는 여행자의 부담이 줄어든다. 태블릿으로 메뉴를 주문하며 언어장벽이 낮아지는 것이 그 시작이다. 수끼는 재료의 조합에 따라 299바트부터 699바트 선에서 세트로도, 직접 구성한 조합으로도 즐길 수 있다. 오리구이와 갈릭 라이스 등의 폭넓은 사이드 메뉴도 대형 프랜차이즈답게 무난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 가격이 높은 대신 좀 더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MK 골드(MK Gold)' 매장도 있으니 참고하자.

MK 레스토랑 MK Restaurants

  • 운영시간 10:00-22:00
  • 주소 MK, Terminal 21, 4 Sukhumvit Rd, Khlong Toei Nuea, Watthana, Bangkok 10110
  • 가는방법 BTS 아속역 1번 출구 도보 1분 소요

2️⃣ 해피 수끼

방콕 해피 수끼방콕 해피 수끼

방콕 후웨이꽝에 위치한 '해피 수끼'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다. 로컬에게도 이미 익히 알려진 이곳의 불은 꺼지지 않는다. 24시간 운영되는 것과 더불어, 인당 199바트에 고기, 해산물, 어묵 등의 다채로운 재료를 무제한으로 리필하여 수끼를 즐길 수 있다. 그야말로 이름처럼 행복하게 수끼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이 아닐까. 단, 음식을 남기면 100바트의 벌금을 내야 하니 과욕은 금물이다.

해피 수끼 Happy Suki

  • 운영시간 0:00-24:00
  • 주소 Happy Suki, 580 Pracha Uthit Rd, Samsen Nok, Huai Khwang, Bangkok 10310

3️⃣ 코카

방콕 수끼 코카방콕 수끼 코카

1957년부터 현재까지 맥을 잇고 있는 '코카 레스토랑'은 태국과 더불어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여러 국가에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여행자에게는 MK 레스토랑과 어깨를 견주는 수끼 전문 프랜차이즈로 알려져 있다. 수끼는 고기와 해산물 등 구성된 재료의 분류에 따라 499바트부터 899바트 선에서 세트로 즐길 수 있다. 물론 재료를 손수 구성해 즐길 수도 있다. 긴 시간 동안 태국 수끼의 맛을 이어온 곳이니 보다 깊은 수끼의 맛을 느끼고 싶다면 여행 일정에 추가해보는 것이 어떨까.

코카 레스토랑 COCA Restaurant

  • 운영시간 11:00-14:30, 17:00-22:00
  • 주소 Coca Suki, 8 Soi Anumarnratchathon, Surawongse, 10500 Bangkok
  • 가는방법 BTS 살라댕역 1번 출구 도보 7분 소요

4️⃣ 텍사스 수끼

방콕 텍사스 수끼방콕 텍사스 수끼

차이나타운 근방에서 운영되며 수많은 로컬도 발걸음하는 '텍사스 수끼'. 붉은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이 식당은 여행자에게 다채로운 메뉴와 함께 수끼를 선보인다. 수끼에 넣을 재료는 직접 선택할 수 있고, 각 재료의 가격은 평균 50바트 내외이다. 다 합해서 200바트 이상의 재료를 골라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자. 그 외에도 꼬치구이 사테, 볶음밥, 샐러드 등의 메뉴도 있으니 따뜻한 수끼에 든든한 사이드 메뉴를 곁들이는 것은 어떨까.

텍사스 수끼 Texas Suki

  • 운영시간 월-금, 일 11:00-21:30, 토 11:30-21:30
  • 주소 Texas Suki, 17 Phadung Dao Rd, Samphanthawong, Bangkok 10100
  • 가는방법 MRT 왓망콘역 2번 출구 도보 3분 소요

방콕 수끼 맛집, 네 개 혹은 그 이상의 매력

위에서 소개한 네 곳의 맛집은 모두 '수끼'를 공통분모로 하지만, 여행 과정에서 원하는 바에 따라 골라가는 재미가 있다. 방콕을 여행하며, 혹은 여행하기에 앞서 각 식당의 매력을 한 줄로 알아보자.

👍🏻 실패 없이 태국의 맛을 체험하고 싶다면 MK 레스토랑
😲 가성비 넘치게 배부른 식사를 즐기고 싶다면 해피 수끼
😋 예산에 상관없이 수끼 본연의 깊은 풍미를 느끼고 싶다면 코카 레스토랑
🥰 화려한 인테리어와 함께 로컬이 선택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텍사스 수끼


여행 키워드


함께 보면 좋은 도시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