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이중환전? 환전에 대한 모든 것
수수료? 이중환전?
환전에 대한 모든 것
여행 Q&A

수수료? 이중환전? 환전에 대한 모든 것

여행비 조금 더 절약하기

여행비 조금이라도 더 아끼는
환전 꿀팁 💰

해외여행해외여행

대부분의 여행자가 특가 항공권을 구한다거나, 깨끗하면서 저렴한 숙소를 찾아보며 여행을 준비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행비는 한정되어 있고, 여행에서 하고 싶은 것은 많기 때문이다. 아낄 수 있는 부분에서 최대한 비용을 줄인다면 한정된 여행비로도 즐거운 여행을 만들 수 있다. 여행비를 절약하고자 한다면, 알아볼수록 더 이득인 환전만큼은 놓치지 말자. 환전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현명한 환전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주요 통화 & 기타 통화💱

환전의 기초부터
환전 수수료까지

달러와 유로달러와 유로

환전이란 종류가 다른 화폐와 화폐를 교환하는 것으로, 여행이나 출장 등 해외에서의 활동이 필요할 때 하게 된다. 보통은 한국 원화를 해외 통화로 바꾸며, 그 과정에서 수수료가 발생한다. 수수료는 은행마다 다르고, 또 주요 통화인지 기타 통화인지에 따라서도 다르다. 국가간 금융 거래의 기본이 되는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와 일본 엔, 유럽 유로는 대표적인 주요 통화다. 터키 리라, 칠레 페소, 몽골 투그릭 등 수요가 많지 않은 통화는 기타 통화로 분류된다.

전 세계 모든 돈을 바꿀 수 있을까? 💴
아쉽지만 그럴 수 없다.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통화 현황에 따라 다르며, 각 은행별로 해당 통화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냐에 따라서도 다르다. 유통량이 많은 통화일수록 더 환전이 수월하고, 유통량이 적거나 사유가 있는 경우 구하기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신한은행의 경우 인도 루피, 네팔 루피, 카타르 리얄은 거래 일시정지가 된 상태다.

환전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100달러100달러

환전한 후 돈을 건네받은 그 자리에서 돈 상태와 수량을 확인하자. 지폐 계수기로 센 돈이어도 다시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꾼 돈은 되도록 새것이 좋다. 구겨지거나 찢어진 돈은 사용할 때 불편을 겪거나 이중 환전을 할 때 낮은 환율이 될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살피고, 만약 그런 돈이 있다면 바로 바꿔달라고 해야 한다. 이중환전을 위한 환전이라면 100달러 등의 고액권으로 환전하는 게 더 높은 환율을 받을 수 있으므로 참고할 것.

장기여행을 떠난다면 🌏
많은 나라를 들르는 긴 여행을 떠날 예정이라면 수수료 없는 체크카드를 마련하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필요한 만큼 ATM을 이용해 뽑아 쓸 수 있어 분실의 위험이 적다. 그러나 카드 훼손, ATM 이용 불가등의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비상금을 마련할 필요는 있다. 비상금은 고액권 달러로 준비하되, 현지에서의 이중환전을 위해 접지 않고 빳빳하게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직접 환전하기 🏃🏻‍♂️

은행 앱이 어렵다면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

은행에서 환전하기은행에서 환전하기

은행 환전은 은행 창구에 직접 방문해 환전하는 것이다. 은행마다 환율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주거래 은행의 경우는 환율 우대를 해주기도 한다. 달러나 엔, 유로의 경우 대부분의 은행에서 바로 환전이 가능하다. 단 금액이 높거나 기타 통화의 경우 각 은행에 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요 통화 외 기타 통화의 경우 예약일 6일 후에 찾을 수 있다. 요즘은 대부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환전을 하는 추세라 이전에 있었던 환율 우대 쿠폰이나 보험 가입 등의 혜택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환율 우대란? 💸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을 다른 통화로 환전을 할 때는 약 1.5%에서 3% 사이의 수수료가 붙는다.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을 할 때나 환율 우대가 가능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를 깎아주는 것을 환율 우대라고 한다. 달러, 유로, 엔 등 주요 통화의 경우 수수료의 90%까지 우대받을 수 있다. 물론, 은행이나 서비스마다 다르게 적용된다.

사설 환전상이 가깝다면
방문 환전

사설 환전상에서 환전하기사설 환전상에서 환전하기

직접 환전의 또다른 방법은 명동, 남대문 등 사설 환전상에서 환전을 하는 것이다. 작은 규모에 개성 있는 간판들이 주는 이미지 때문에 불법으로 오인하는 사람이 많지만, 적법한 절차를 따르면 개인도 환전소를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마이뱅크 환율 비교 탭에서 위치를 설정하고 환전소를 검색하면 환율을 알 수 있는데, 때로는 은행보다 더 저렴하기도 하며 미리 예약을 하지 않아도 환전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서울역 환전센터,
여전히 환전명소일까? 🚉

정답은 '아니오'. 요즘은 대부분의 여행자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환전을 한다. 환율 우대를 잘 해줄 뿐만 아니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주말 등 휴일에 급하게 환전이 필요하다면 서울역 환전센터를 찾아가면 된다. 서울역 환전센터는 06:30-21:30까지 연중무휴로 영업한다.


어플리케이션으로 환전하기 🤳🏻

은행 어플리케이션으로
해외 통화 환전

은행 어플리케이션 환전은행 어플리케이션 환전

평소 사용하는 은행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며 환전 탭이 있다. 온라인으로 환전을 하고 근처의 은행이나 출국하는 날 인천공항 영업소에서 수령 가능한 서비스다. 주거래 은행이라면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는데, 보통 달러가 90%선, 기타 통화는 은행에 따라 다르다. 여러 곳의 은행에 통장을 개설해 두었다면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의 환전수수료비교 탭을 이용해 가장 저렴하게 환전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자.

토스 & 마이뱅크 등
금융 어플리케이션

앱 환전앱 환전

토스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달러 90%, 엔 및 유로 80%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하나은행 인천공항 제1터미널지점 및 전국 하나은행에서 수령 가능하다. 또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는 마이뱅크를 많이 사용한다. 환율우대가 명확히 기재되어 있지는 않지만, 당일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환전을 잊어버리고 공항에 갔을 때 공항 영업점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환전을 할 수 있다. 또한, 공항에 도착해 전화 한 통 하면 여행자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와서 현지 통화를 건네주어 편안하게 이용 가능하다.


트래블월렛 & 하나 트래블로그 💳

요즘 뜨는 환전법
해외 사용 특화 카드

트래블월렛 환전트래블월렛 환전

최근 하나은행의 트래블로그 카드트래블월렛 서비스가 뜨고 있다. 원화를 현지 통화로 카드에 충전한 후 현지 ATM에서 뽑아 현금을 확보하거나, 충전한 금액 그대로 카드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다. 타 카드와 다른 점은 환전할 때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점과, 현지에서 인출을 해야 현지 통화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 현지 카드 사용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상세 조건은 하단의 표를 참조하자.

조건 및 혜택 비교트래블월렛하나 트래블로그
신청 조건트래블월렛 앱 설치하나머니 사용
발급 수수료0원2,000원(12/31까지 면제)
국내 사용불가능가능
충전 가능 통화31개국 통화달러, 유로, 엔, 파운드,
그 외 기타통화는 달러로 이용 가능
충전 가능 한도1일 1,000$
월 2,000$
1일 6,000$
월 10,000$
환불 수수료면제5%

해외에서 환전하기 💵

달러는 어디에나 다 있다
이중 환전

해외 환전해외 환전

때로는 한국에서 현지 통화를 구하는 것보다, 일단 달러로 바꿔온 후 현지에서 다시 한 번 환전하는 방법이 저렴하기도 하다. 이중환전이 더 이득인 나라는 여행 시점에 따라 다른데, 대표적으로 베트남이나 대만 등이 그렇다. 한국에서 바꾸기 어려운 현지 통화의 경우도 이렇게 바꾸면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단위가 클수록, 돈이 깨끗할수록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즉, 빳빳한 100달러짜리가 최고다.

공항? 호텔? 금은방?
해외 환전하기 좋은 곳

공항 환전공항 환전

해외 환전소 중 가장 먼저 마주치는 곳은 공항일 것이다. 그러나 공항의 환전 수수료는 인천 공항, 해외 공항 할 것 없이 매우 높은 편이다. 현지 숙소로 가는 교통비나 간단한 식사 정도의 소액만 환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호텔에서도 가능하다. 공항만큼은 아니지만 호텔 또한 수수료가 낮지는 않은 편. 동남아에서는 금은방에서 환전을 취급하는 경우도 많은데, 환율을 좋게 쳐주기로 유명하지만 각 영업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두세 곳 둘러본 후 환전을 하는 게 좋다. 동남아는 금은방, 인도는 여행사 등 여행지마다 환전을 잘 쳐주는 곳이 다르므로 떠나기 전에 미리 검색해봐야 한다.

여행 후 해외 통화가 남았다면? 🪙
동전의 경우 국내에서 원화로 다시 환전하기 어렵다. 지폐에 비해 수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은행에서 잘 받지 않는다. 고이 보관한 후 다음 여행에 다시 사용하거나, 큰 돈이 아니라면 공항 곳곳에 보이는 저금통에 기부하고 돌아오도록 하자.


여행 준비부터 입국까지
해외여행 초보를 위한 팁 😳

여행 계획여행 계획

여행을 떠나기 전 맞아야 할 예방접종부터 효율적인 짐 싸기, 공항으로 출발해 비행 후 숙소로 돌아가기까지 초보 여행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한 팁을 모았다.

여행 준비부터 입국까지, 초보를 위한 팁 💡


여행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