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 오로라만을 위해 가노라
아이슬란드,
오로라만을 위해 가노라
플레이스

아이슬란드, 오로라만을 위해 가노라

생애 한 번쯤은 봐야 할 '신이 내린 선물'

Intro

아이슬란드 오로라아이슬란드 오로라

생애 한 번 쯤은 봐야 할 것으로 꼽히는 오로라.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일컬을 만큼 신비롭고 웅장하지만, 오로라를 보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아이슬란드는 그런 오로라를 관측하기에 최적의 장소. 오로라는 북위 60도 이상과 남위 60도 이하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데, 아이슬란드는 북위 64도쯤 자리 잡고 있어 여행자들의 오로라 로망을 실현시켜주곤 한다. 또한 가장 아름답다고 평가되는 청록색의 커튼형 오로라가 자주 출몰해 세계 어느 오로라 명소보다 여행자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아이슬란드의 밤하늘을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그 이름도 찬란한 오로라를 위해 아이슬란드로 떠나자.


Step 1.

의욕 넘치는 여행자라면,
Ready for 오로라

오로라를 위해 모든 정성을 다하리라. 의욕 넘치고 모험심 강한 오로라 헌터는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준비해 오로라 사냥에 나선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오로라 지수'와 '구름양' 그리고 한 줄기의 빛도 없는 '어둠'. 이 세 가지를 기억하며 일생의 운을 다 바친대도 아깝지 않을 오로라 관측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시작해보자.

아이슬란드 기상청 오로라 지수아이슬란드 기상청 오로라 지수

오로라 지수 💫

매서운 추위 속 마냥 오로라가 나타나기만을 기다리는 건 무리이다. 좀 더 편안하고 똑똑한 오로라 헌팅을 위해서 오로라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을 다운받자. 가장 대표적인 앱은 'My Aurora Forecast'. 지수(KP Index)가 높을수록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것, 일주일간의 지수 예측은 물론 실시간 오로라 지수도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오로라를 만나려면?
오로라 지수(KP Index)가 3 이상은 돼야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다. 만약 3 이상이라면 지수 예측도를 통해 지수가 높아지는 시간대를 기억해 헌팅에 나서고, 이하라면 아쉽지만 다음 날을 기약하자.

구름양 ☁️

오로라 지수가 높다고 해서 하늘이 구름으로 덮여있다면 소용없는 법. 구름양 또한 오로라 관측의 중요한 요소이니 아이슬란드 기상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꼭 확인하자. 정보가 필요한 지역을 선택해 구름이 걷히는 시간대를 꼭 확인하자. 오로라 지수가 높은데 구름의 양도 적다면, 패딩을 걸쳐 입고 카메라를 챙겨 당장이라도 나설 준비를 해야한다.

어둠 🌚

오로라 지수가 높고 구름이 없다면 단 한 줄기의 빛도 찾아볼 수 없는 곳이 곧 오로라 스팟. 오로라 헌팅 스팟으로 자주 언급되는 곳들을 소개하자면 '셀포스'와 '아울프타네스' 그리고 '케플라비크의 해변가'와 '요쿨살론 빙하 호수' 등이 있다. 사실 오로라는 주변 환경과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묵는 숙소의 호스트 및 로컬들로 하여금 오로라 스팟을 샅샅이 찾아내는 게 가장 좋다. 한두 군데 실패한다고 해서 실망하긴 이르다. 그럴 땐 'ISRR' 앱을 활용하자. 다른 사람들이 오로라를 관측한 시간과 장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오로라 관측에 우연한 행운을 선물 받을지도 모른다.


Step 2.

모험보다는 안전을,
오로라 헌팅을 위한 모임

오로라 헌팅오로라 헌팅

엄청난 운을 필요로하는 오로라 관측, 겨울이니만큼 길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오로라 헌팅 투어'라는 안전한 선택을 해도 좋다. 또한 많은 이들과 함께할 때 오로라를 발견한다면 희열은 배가 되지 않을까. 경이로운 순간을 위한 모임, 오로라 헌팅 투어는 이동 수단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니 꼼꼼하게 확인해보자.

🚌 버스 투어

1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의 오로라 투어. 아이슬란드 여행 경비에 부담을 느낀다면 저렴한 버스 투어를 선택해도 좋다. 단 대형 버스를 이용하는 만큼, 함께하는 인원이 많아 프라이빗한 투어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자.

투어 정보

  • 투어 가격대 약 6만 5천 원대
  • 소요시간 약 3~4시간

🚤 보트 투어

보트 위에 올라 빛 한 줄기 발견할 수 없는 망망대해로 향하는 오로라 투어. 투어 시간이 짧은 데 비해 가격대가 높지만, 간단한 음식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선내 라운지가 있어 나름 합리적이다.

투어 정보

  • 투어 가격대 약 10만 원대
  • 소요시간 약 2시간

아이슬란드 오로라 투어아이슬란드 오로라 투어

🚙 지프 투어

가격은 비싸지만 익사이팅한 매력이 가득한 오로라 투어. 소규모 그룹으로 지프의 거친 승차감을 맛보며 밤하늘의 오로라 사냥을 떠나자.

투어 정보

  • 투어 가격대 약 15만 원~20만 원대
  • 소요시간 약 4시간

Outro

누구든 마음속에 품고 있는 오로라 여행. 이제 그 버킷리스트를 실현할 때이다. 청록빛 커튼형 오로라가 자주 출몰하는 아이슬란드는 당신의 로망을 실현해줄 최고의 장소. 이곳의 오로라 황금 관측 시기는 11월에서 2월 사이, 시간대는 가장 깜깜한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이다.

두툼한 패딩을 걸쳐 입고 아이슬란드의 겨울밤을 누비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한 줄기 빛도 발견할 수 없는 곳을 찾아 나서자. 지프를 타고 비포장도로를 달려도 좋고, 낭만이 배가 되는 보트를 타고 망망대해로 나가도 좋다. 오로라를 마주할 수만 있다면, 그곳이 어디라도 달려갈 준비가 되어있다.


여행 키워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도시 가이드